과학공학융합교육 한국형 과학·공학 융합 교육 과정 개발 및 효과 검증 (eveloping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Education Curriculum and Measuring Its Impacts for the Educational Context of Korea )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 (NRF-2017R1D1A3B03031896)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 (NRF-2017R1D1A3B03031896)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초·중등 학교 학생들은 공학적 사고에 기반한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산출물 설계에 대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과학과 공학을 학문적 융합하여 국가 과학교육과정에서 제시 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가 확립되어야 하며 이에 근거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과정과 이론적 연구를 통한 공학교육의 핵심 요소 정의하고 우리나라 국가 미래 중점사업을 고려한 한국형 과학·공학 융합교육과정안을 제안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안에 근거하여 다양한 학생과 학교의 특성, 교사 교육 등을 고려한 맞춤형 과학·공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