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산대 과학·공학 융합교육 (Science Engineering Integration Education)연구실 웹사이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현대인은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공학적 산출물에 의존해서 살아갑니다. 공학 기술은 국가 경쟁력의 지표가 되며 공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은 미래 사회를 위한 창의적 인재의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 선진국에서는 이미 국가 과학교육과정에서 공학을 과학과 융합된 하나의 학문 분야로 소개하고 체계적인 과학·공학 융합교육을 시도하고 있지만 2017년부터 시행되는 우리나라 국가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아직 과학·공학 융합 교육에 대해 방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공학적 사고와 방법은 ‘기술’(실과)과목에서 요구하는 하는 새로운 도구의 개발과 이용능력과 본질적 다릅니다. 공학적 사고와 방법은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탐구 및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산출물 설계를 위한 창의성, 그리고 무엇보다 구성원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합니다. 본 연구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과학 및 공학 역량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과학 공학 융합교육 연구실 남윤경
부산대 과학·공학 융합교육 (Science Engineering Integration Education)연구실 웹사이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현대인은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공학적 산출물에 의존해서 살아갑니다. 공학 기술은 국가 경쟁력의 지표가 되며 공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은 미래 사회를 위한 창의적 인재의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 선진국에서는 이미 국가 과학교육과정에서 공학을 과학과 융합된 하나의 학문 분야로 소개하고 체계적인 과학·공학 융합교육을 시도하고 있지만 2017년부터 시행되는 우리나라 국가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아직 과학·공학 융합 교육에 대해 방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공학적 사고와 방법은 ‘기술’(실과)과목에서 요구하는 하는 새로운 도구의 개발과 이용능력과 본질적 다릅니다. 공학적 사고와 방법은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탐구 및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산출물 설계를 위한 창의성, 그리고 무엇보다 구성원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합니다. 본 연구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과학 및 공학 역량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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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공학 융합교육 연구실 남윤경